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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컬럼/컬럼

기업의 도서관 마케팅

기업의 도서관 마케팅

네이버의 그린 팩토리(green factory), 현대카드의 디자인(design), 트래블(travel), 뮤직(music) 라이브러리, 이름만으로는 마치 유럽이나 아메리카에 있는 라이브러리 같다. 그곳엔 원서가 있고, 음악이 있고, 카페가 있고, 아메리카노도 있으니 영어 꽤나 할 줄 알아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디자인관련 원서를 읽고, 서양음악을 들으며, 세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곳, 네이버 호를 타고 불루오션을 항해하며 AI정보를 탐험할 수 있는 곳.

오늘(2017.1.9) 한국경제신문에 보니 대신증권 명동지점에서도 도서관과 카페를 개설했다고 한다. 기업들이 도서관을 활용한 마케팅에 나섰다.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단순히 책을 진열해 놓으면 멋있으니까 인테리어 겸 기업홍보에 활용하려는 것인지 겉으로만 보고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도서관이 좋다는 인식이 기업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 같아 반갑다. 도서관이 많으면 전문사서도 많이 필요할 것이고, 그래서 사서들이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문호도 많이 열리면 참 좋겠다.

저지난해(2015) 12월 국회도서관의 요청으로 <동네도서관이 세상을 바꾼다>라는 책을 읽고 서평을 써 드린 적이 있다. 일본 이야기인데 동네도서관은 누구든지 열 수 있는 도서관으로 사람들의 만남의 장소, 사랑방 같은 곳, 책과 이야기가 있는 생활문화공간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동네도서관은 기존의 큰 도서관들의 소위 도서관학적 개념을 넘어선, 그야말로 기존의 도서관을 넘어선 새로운 인문학적 도서관이었다.

그런데 너의 희망은 이 모든 크고 작은 도서관들에는 반드시 통섭, 소통, 인문정신과 서비스정신으로 무장한 전문 사서들이 많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들 생활밀착 도서관들에 대한 교육문화당국의 지속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생활문화 도서관 현상은 일시적으로 유행하다 언제 또 흐지부지될지 알 수 없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요즘 대한의 문화정책과 교육정책이 권력형 특혜의혹과 맞물려 혼란스럽다. 머지않아 이 난국이 잘 수습되기를 고대하며, 그 땐 우리도 동네방네 도서관의 봄바람이 불어오기를 희망해 본다. 그리고 내일 모래 10년 임기를 무난히 마치신 대 한국인 유엔총장님이 금의환향 하실 때 좋은 도서관 하나 들고 오시면 참 좋겠다. 그래만 주신다면 그 이름은 영원히 반기문도서관으로 해드릴 수 있는데...하하. 2017.1.10.().

 가락몰도서관 앞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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