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문/역사/한자교재

글방 7

이제 허리 아래에 있는 우리 몸의 한자를 알아볼 차례네요.

허리 요 腰 : 허리는 가슴 아래에, 앞에는 배가 있고 뒤에는 등이 있는 잘록한 부분을 의미합니다. 어른들이 가끔 “아이고 허리야” 하시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지요? 허리가 아픈 것을 아플 통痛자를 붙여 요통腰痛이라 합니다.

등마루 척脊 : 등뼈. 등골 추椎와 합하여 ‘척추(脊椎)’라는 낱말이 되지요. 척추(脊椎)는 등골뼈인데 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끗하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척추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또 자세가 좋지 않은 사람은 척추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이렇게 척추가 아픈 병을 ‘디스크’라고 하는데 영어 disk는 CD-ROM같은 원판을 뜻하여 등뼈 사이를 연결하는 동그란 물렁뼈를 의미합니다.

등골 추椎 : 쇠몽치(짧은 몽둥이) 추, 등골 추. 위에서 본 등골 척脊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척추동물脊椎動物은 등뼈가 있는 동물을 말하지요.

다리 각脚 : 다리를 의미합니다. ‘건각(健脚’) 건강한 다리를 말하며 각기병(脚氣病)은 비타민 B1 부족으로 나타나는 영양실조 증상으로 다리가 붓고 마비되며 전신 권태가 오는 병인데, 보리밥이나 잡곡밥을 먹으면 각기병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발 족足 : 발을 뜻합니다. 발은 몸의 가장 아래에 있지만 매우 중요한 일을 합니다. 발이 있어 걸어 다닐 수 있으니까요. 모임을 처음 시작하는 것을 발이 생긴다는 뜻에서 발족發足이라고 합니다. ‘족발’은 이중 표현입니다. 족足도 발이고 도 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돼지족발’보다는 ‘돼지 족’ 또는 ‘돼지발’이 더 좋은 표현이 되겠네요.



'한문/역사 > 한자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공부 보너스 한자부수 214자 해설  (4) 2013.12.14
한자능력 강의교재 샘플  (0) 2010.10.16
글방 6  (0) 2010.07.14
반야심경의 현대적 해석 6  (0) 2010.06.09
반야심경의 현대적 해석 5  (0) 2010.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