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의 즐거움
2017년 2월 시민대학 강좌에서 교재로 사용하려고 『인문학의 즐거움』(이종권, 문정인문학도서관, 2017)이라는 108쪽 짜리 소책자를 하나 만들었다. 작년에 송파구청에 출판사를 등록한 이후 첫 산품이다. 아직 서점에는 없는 독립출판 서적. 하하.
목차
머리말
제1장 학문과 시민소통
1.1 학문의 탄생/5
1.2 인문학의 개념정의/6
1.3 인문학의 범위/11
1.4 자연과학의 인문학적 성격/13
1.5 학문의 사명, 학자의 사명/17
1.6 인문학의 위기와 타개전략/20
1.7 인문학의 대중화와 도서관/24
1.8 인문학과 통섭/30
제2장 인문학과 평생교육
2.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징/32
2.2 구성주의 교육학의 대두/37
2.3 인간발달과 평생교육/43
2.4 인문학과 인성평생교육/52
제3장 인문학과 인간관계
3.1 대화의 인문학적 의미/55
3.2 언어적 대화/56
3.3 대화의 종류/58
3.4 대화의 기법/71
3.5 대화의 상황/72
3.6 비언어적 대화/73
제4장 인문학의 실천 독서와 글쓰기
4.1 독서와 논술교육 그 현황과 문제점/78
4.2 독서와 논술의 의의/79
4.3 독서와 사고력/81
4.4 독서와 표현력/89
4.5 독서와 논술 그리고 도서관/91
4.6 학교도서관의 역할/92
4.7 효과적 독서교육과 논술교육의 방향/94
※ 단상
• 엄마와의 대화/62
• 일기문학/96
• 글 읽는 소리/98
• 실천인문학 소고/100
• 돈과 인문학/101
• 행동인문학/103
'문헌정보학교실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초 (0) | 2017.02.25 |
---|---|
도서관과 출판사 (0) | 2017.02.08 |
송파가로새로시민대학강좌 개설 (0) | 2017.01.06 |
IFLA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0) | 2016.12.30 |
새벽길 (0) | 2016.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