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경영계획
1. 사명과 목적 2. 경영방침 3. 조직 및 인력관리 4. 도서관운영위원회 5. 주요 사업 계획 |
1. 사명과 목적
■ 세계수준의 공공도서관 서비스 구현으로 창의적 시민문화 창달
■ 콘텐츠, 프로그램 등 계층별 균형 있는 평생교육 기회 제공
■ 좋은 책 중심의 독서 안전지대 구축 및 양질의 독서프로그램 제공
2. 경영방침
가정-학교-도서관의 협력 |
■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관리
■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책읽기와 연결된 프로그램 활동 전개
■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및 균형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 공교육에서 부족한 고전 및 인간교육을 충실히 보완하는 역할 수행
■ 다문화 가정 등 독서 문화 소외지역 주민을 보살피는 도서관
■ 생활교육 문화를 창출하는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도서관
■ 시민 고객에게 직원들이 먼저 다가가는 친절하고 편안한 도서관
■ 도서관 건물 및 각종 시설에 대한 쾌적하고 위생적인 환경 관리
3. 조직 및 인력관리
■ 전문성, 자질, 능력에 알맞은 적재적소의 배치 및 순환보직
■ 작은 도서관 순회 서비스 정례화 및 자원 봉사자의 전문성 증대 추진
■ 직원의 직무능력 향상 교육 및 서비스 친절 교육 지속 실시
■ 도서관 직원 및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자료선정 실무위원회 구성, 운영
4. 도서관운영위원회
■ 임무 : 도서관의 기본정책 수립 및 운영에 따른 자문 역할 수행
■ 구성 : 문화계, 교육계, 도서관계 등 각계의 덕망 있는 인사로 구성
■ 회의 : 연간 4회, 매 분기 말 회의 정례화로 실질적인 협의체 운영
5. 주요 사업 계획
문화, 정보, 교육의 공유와 소통 |
가. 유익하고 내실 있는 장서개발
■ 시대에 맞는 장서개발 정책 수립 및 개정 시행
■ 인터넷정보에만 의존하지 않는, 실물 확인을 통한 검증된 자료 수집
■ 실무자로 구성된 자료선정위원회의 수서목록 정밀 검토
■ 이용자 희망 자료에 대한 도서관의 목적 부합 여부 검토
나.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
■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외곽지역 주민들에게 사서와 자원 봉사자가 직접 찾아가 독서 및 문화 프로그램을 실시, 독서의 사각지대 해소.
■ 도서관 환경이 열악한 학교도서관과 연계하여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 도서관의 혜택을 고루 누릴 수 있도록 지원.
라. 프로그램 운영계획
(1) 독서 멘토 운영
글자를 모르거나 책 읽기를 싫어하는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멘토가 다가가 대화하고 책을 읽어줌으로써 독서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한다. 각 연령대에 따라 생각의 폭과 관심이 다르기 때문에 초등 저, 초등 고, 중등 등 3단계의 연령대로 나누어 각 연령대에 맞는 책을 선정하여 읽어준다. 책 멘토는 사서, 자원 봉사자, 부모, 조부모, 책 언니(book buddy) 등으로 융통성 있게 수시로 운영한다.
(2) 독서교실
또래 친구들끼리 모여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한다. 독서토론을 통해 서로의 견해를 발표하고 토론하여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독후감 쓰기, 작가에게 편지쓰기, 작가와 대화하기 등 독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사서 또는 독서지도사가 중심이 되어 매주 1회 진행한다.
(3) 바른 말 고운 말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현재 잘 못 사용하고 있는 국어사용의 실태를 함께 알아보고, 책 속에서 고유 언어를 훼손시키는 사례를 찾아본다. 국어학자, 아나운서 등 해당 분야 전문가를 초청,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주제를 선정하여 글을 짓고 아나운서처럼 낭독하여봄으로써 우리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생활에서 바른 말 고운 말을 생활화할 수 있는 기초를 다져준다. 사서나 외부전문가가 주1회 지도한다.
(4) 한자, 한문교실
독서의 기초는 국어 활용능력에 있다. 국어는 한자어 어원을 가진 낱말이 거의 70%에 이르기 때문에 기초 한자를 알면 국어의 이해능력이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천자문부터 기초 한자를 재미있게 배우고 관련되는 국어, 영어의 어휘를 함께 익히게 하여 국어활용능력과 고전독서능력을 길러준다.
(5) ‘인간 책’ 대출 프로그램
청소년과 사회 저명인사와의 1:1 대화프로그램으로 사전에 대화 상대가 되어줄 저명인사를 도서관에서 모집하여 등록해놓고 대화와 상담을 희망하는 이용자들의 신청을 받아 약속된 일시에 30분 정도 대화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신청자는 청소년과 대학생으로 한정하며, 대화의 내용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이를 통해 인생과 진로 등에 대한 방향 설정 및 삶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글쓰기 교실
독서를 통해 지식 정보를 얻는다 해도 그것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습득한 지식 정보를 활용해 깊이 있고 체계적인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토대로 논리 정연한 표현을 할 때 자신의 생각을 올바로 전달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책을 통한 지식정보 습득 방법과 그것을 올바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매주 1회 실시하며 프로그램 진행자는 사서와 논술교사이다. 진행자는 상업적이고 도식적인 논술 지도 방법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스러운 생각과 표현 방법을 시행할 수 있도록 국문학, 역사학, 철학, 교육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이나 전문가를 초청해 도움을 받도록 한다.
(7) 계층별 분야별 균형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지역사회에서 균형 있는 평생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평생교육법에 규정되어 있는 교육 분류에 따라 기본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고려하고, 계층별로는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노인, 다문화계층을 고려하며, 주제별로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을 아울러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에 균형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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